건강 정보 / / 2022. 10. 13. 21:59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5가지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및 발톱의 무좀은 강한 전염성으로 주변으로 옮기기 쉽습니다. 영유아나 면역력이 낮은 사람들에게 빠르게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톱 무좀을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건강글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코골이 고치는법 5가지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연고 바르기

항진균제 성분을 먹거나 바를 수 있습니다. 경구제는 치료 효과가 높지만 피부가 약한경우 피부발진이나 소화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균제를 바르는 치료는 연고 등 다양한 제형이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 있고,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받을 수 있는 제품으로 나뉘어집니다.

식초 마사지

대중적인 민간요법으로 세정효과를 보이는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식초를 희석해서 사용할경우 강도가 약하고, 식초를 희석하지 않고 사용하면 강도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무좀을 치료하기에는 쉽지 않은 치료방법입니다. 무좀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식초를 사용하여 발을 마사지하여 무좀을 없애기 위해 시도는 해볼 수 있겠습니다.

리스테린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리스테린은 구강청결제 제품입니다. 멘톨, 티몰, 유칼립투스 등 항균 및 항곰팡 성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을 사용하여 무좀을 없앨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레이저치료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무좀이 심해서 피부가 손상된 경우 국소마취 하여 손 발톱을 제거한 뒤 연고를 도포 후 손발톱이 새로 자라길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생활습관 개선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곰팡이균과 습기는 땔수 없는 관계입니다. 땀이 많이 나게되면 곰팡이균이 크게 자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에 땀이 차는 환경을 최대한 줄여주고, 통기성과 흡수력이 뛰어난 순면 양말을 이용하는것이 발톱무좀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좀 원인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곰팡이로 분류되는 피부초식물에 의해 피부에 표면적인 감염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이런 피부초식물은 피부의 각질을 녹일 수 있는 효소를 가지고 있는데, 각질층이나 머리카락, 손톱, 발톱 등에 침투해 각질을 위한 영양소로 유지되고 있는데, '좀'이 바로 이 곰팡이입니다.

피부병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발 곰팡이 감염이라고도 불립니다. '물'과 '작은 곤충'의 합성어로, 발에 물을 자주 묻히거나 수분이 많은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는 병으로, 벌레들이 기어다니거나 발에 물리는 것처럼 가려워 물과 좀이 합쳐진 병입니다. 그리고 나서, 물의 L이 없어졌기 때문에 무좀이라는 이름이 전해졌습니다.

무좀 발병 부위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티눈 발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생길 수 있고 티눈과 같이 보기 역겨운 피부질환 중 하나입다. 과거에는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기계독이라고 불렸고, 심한 경우 원형탈모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특히 발뒤꿈치 각질이 굳어 있다면 압박과 자극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무좀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겉으로는 구분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무좀 때문에 각질이 두꺼워지면 아무리 껍질을 벗기고 돌로 문질러도 100% 제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껍질을 벗길 때만 괜찮지만 금세 다시 두꺼워집니다.

무좀의 종류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증상에 따라 크게 간질성 무좀, 각질화 무좀, 주로 발가락에 생기는 물집형 무좀으로 구분됩니다. 발가락 사이 피부가 벗겨져 각질이 생기고 가려우면 무좀피부과라고도 합니다. 무좀 중에서도 가장 흔한 질환인데, 한 연구에 따르면 무좀 환자의 60%가 이런 유형의 무좀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연구들이 이 무좀이 네 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가장 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네 번째 발가락과 작은 발가락 사이에 있어요. 그 이유는 이 지역들이 다른 지역들보다 공기가 덜 통하고 습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발가락 양말과 발가락 밴드가 형성되는 이유입니다. 물론 발가락 사이의 공간, 즉 폭이 넓으면 잘 마르고 발가락 무좀이 덜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발가락 사이에 곰팡이가 살고 곰팡이를 옮기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다른 무좀보다 두 배나 심합니다. 하지만, 만약 그것이 가렵다고 긁는다면 발에서 피를 볼 것입니다.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절대 긁지 마세요. 특히, 간질성 무좀은 각질은 물론 유출, 발가락 사이 찢기, 고름과 피가 섞일 수 있습니다.

물집형 무좀의 경우 발에 물집이 잡히면서 아프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고 각질화된 무좀의 경우 발에 하얀 각질이 일어납니다. 그 후 각질로 인해 발바닥이 상당히 두꺼워지는데, 무심코 긁거나 긁으면 무좀이 없는 일반 발바닥의 상처보다 쉽게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전체에 정상 피부색의 각질층도 두꺼워지는데 긁으면 고운 가루처럼 떨어지는 증상을 보이고, 심해지면 두꺼워진 피부가 갈라지고 피가 납니다. 만성질환과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무좀에 '손발톱 무좀(창백한발톱 무좀)'이 동반돼 무좀일 때 곰팡이가 손톱과 발톱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 외에도 손톱이나 발톱에 생기는 거친 흰 선이 있는데, 이 경우 가려움증은 없지만 대부분 내성적인 발톱으로 진행됩니다. 발톱이 한번 변형되면 원상태로 돌아가지 않아 무좀 중 가장 심한 질환이고, 새로 생긴 발톱은 보통 6개월이라는 긴 치료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간과 돈을 허비하는 큰 질환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손톱이 두꺼워지고, 왜곡이 더해져 금이 가고 부러지고 피가 나고 심지어 통증 때문에 걷기가 불가능한 지경에까지 이릅니다. 간단한 무좀은 바르는 약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경과가 심각하면 약과 발톱 제거 수술을 동시에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발톱 무좀 없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