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건강식 / / 2022. 6. 27. 00:04

생강 효능 7가지 부작용 정리

생강은 생강과 생강목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단자엽 식물입니다. 여러 나라에서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덩이줄기는 감자와 유사하게 사용됩니다. 기관지가 약한 분들이 많이 드시기도 하는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인기글 바로가기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토마토 효능 8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6가지 총정리

 

생강 효능 정리

1. 두통 완화

생강의 항염증 특성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합니다. 생강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면 두통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두통이 있다면 생강가루를 물에 타서 자주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면역력 강화 (생강 효능)

생강을 많이 먹으면 살균작용이 있는 생강으로 면역력도 강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을 먹으면 우리 몸속의 독소가 빠져나가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이 강화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붓기 제거

생강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우리 몸에서 땀을 배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몸 속 수분이 조절되어 붓기가 제거됩니다.

4. 콜레스테롤 저하

생강을 꾸준하게 먹을 때는 몸 속 혈전이 덜 생기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혈전이 생길 수 있는데 생강을 통해 콜레스테롤이 저하된다면 혈전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5. 변비 완화 (생강 효능)

생강은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잘 되는 효소의 분비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며 소화기관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기관의 운동이 활발해지면 몸 속에서 생긴 가스의 배출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불편한 배의 느낌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6. 살균작용

생강은 살균작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인데 레몬과 같은 살균작용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생강 속 성분으로 인해 다양한 균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선 회를 먹을 때도 생선 속 기생충에 대한 살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생선 회와 함께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7. 우울증 치료 (생강 효능)

우울한 기분이 나아지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 생강은 꾸준하게 섭취하면 우울증이 완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종 우울증 완화를 위해 생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울감이 느껴진다면 생강을 드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생강 먹는 방법 (생강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생강가루

생강을 가루내어 물이나 우유에 타서 먹으면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먹기에 편하고 좋습니다.

생강차

생강차의 경우 따뜻한 물어 생강청을 넣어 먹는 방식입니다. 생강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얇게 썰어 설탕과 함께 숙성시킨 후 생강차를 먹을 때마다 한 스푼씩 섞어먹으면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 부작용 (생강 효능 정리)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몸이 뜨거운 사람은 생강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압이 높은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을 많이 먹는 경우 설사 및 많은 위산분비로 인해 속쓰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이여도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오래 섭취하면 자궁 수축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먹고 싶은 경우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강 정리 (생강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생강의 대표 키워드는 '매운맛'인데 의외로 쓴맛과 떫은맛이 강하다. 물론 너무 매워서 쓴맛을 모르는 사람도 많지만, 그냥 쓴맛이 나서 그냥 안먹는 사람도 있다. 생강차를 마신 후 입안에 남는 쓴맛도 생강효능 사람들에게 한 몫 한다. 생강을 끓이고 남은 재료를 먹으면 순한 매운맛과 강렬한 쓴맛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냄새가 강하지 않고 가리고 먹기 쉽기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은 지뢰 취급을 받기도 한다.

어느 학교 급식에 수프가 있었는데, 육수나 감자 한 덩어리인 줄 알고 수프를 씹어먹고 실망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김치를 먹지 않는 어린아이들도 김치가 맵다고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김치에 담긴 쌀알보다 작은 생강 한 조각을 씹어서 생긴 트라우마 때문에 먹지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생강은 껍질과 함께 갈아서 껍질을 얇게 벗기면 쓴맛이 훨씬 덜하다.

청양고추는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소량의 갈은 주스를 사용하거나 뜨거운 물에 타십시오. 생강차와 생강빵이 그 예입니다. 생강은 김치와 일부 카레의 향신료로도 사용됩니다. 주요 목적은 마늘과 양파로 고기의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상하게도 레몬과 비슷한 향이 나서 가끔 레몬차에 섞어 마신다.

향수나 바디워시 등에 첨가되는 향료의 원료로 사용하는 경우 레몬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생강향은 레몬향이 아닌 다른 종류의 '매운맛/매운맛'으로 분류된다. 레몬과 생강효능은 모두 강하고 매운 향이 나는 반면 레몬은 신맛이 있고 생강은 강한 맛이 있습니다. 얇게 썰어 삶아 설탕물에 끓인 후 말린 생강을 말린 생강이라고 하며 간식이나 간식으로 많이 먹는다. 한번 끓이면 쓴맛과 매운맛이 약하고 단맛이 강해 아이들도 좋아하면 먹기 쉽다.

한약재로도 쓰이며 생으로 또는 말려서 사용하는 것을 건강이라 한다[7]. 생으로 먹으면 감기에 효과가 있고 소화촉진, 혈액순환 촉진, 면역증진 등의 효과가 있다. 말려서 사용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콜드 킬러라고도 합니다. 추위에 약해진 몸을 한방에 따뜻하게 해줍니다. 덕분에 음식에 이것저것 조금씩 넣어가며 많이 먹는 편이다. 홍차를 곁들인 생강차라고도 하는 따뜻한 식품군으로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환자에게 효과가 좋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약에 가까운 양기가 있어 일상생활에서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한다. 일상에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대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진저와인, 이강고, 죽순 등 주류의 원료로도 사용되며, 위스키 한 잔에 후술할 진저에일을 적당량 섞으면 하이볼이라는 칵테일이 된다.

'건강 정보 > 건강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리 효능 10가지  (0) 2022.06.27
청국장 효능 요리법 총정리  (0) 2022.04.16
메추리알 효능 총정리  (0) 2022.04.16
오메가3 효능 총정리  (0) 2022.04.16
토마토 효능 8가지  (0) 2022.04.16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