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건강식 / / 2022. 4. 16. 20:52

청국장 효능 요리법 총정리

청국장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국장은 콩을 찌고, 짚을 항아리에 넣고, 발효시킨 콩을 불리고, 다른 야채와 함께 소스를 끓인 음식입니다.

건강 인기글 바로가기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6가지 총정리

췌장암 초기증상 6가지: 치료법 예방법

청국장 효능

영양학적으로, 청국장은 일반 콩보다 소화가 훨씬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콩 자체에는 풍부한 영양소(단백질 40%, 탄수화물 30%, 지질 20%, 각종 비타민, 칼슘, 인, 철분, 칼륨 등)가 들어있지만 그냥 먹으면 생각만큼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발효되어 청국장이 된 콩은 박테리아에 의해 만들어진 효소 덕분에 소화가 잘 되어 콩의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양소를 제대로 먹고 싶다면 찌개가 아니라 낫토처럼 날것으로 먹어야 합니다. 이것은 이 효소들과 영양소들이 가열되면 쉽게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날로 먹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 단락에서 보듯이, 청국장은 낫토보다 향이 강합니다. 날것으로 드시고 싶다면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던 된장을 바로 꺼내서 날달걀이나 굴소스를 넣으면 냄새 없이 잘 어울립니다. 사실 찌개와 함께 끓여도 영양가가 남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청국장과 함께 끓이는 것이 아니라 (청국장을 빼고) 찌개를 끓인 후 불을 끄고 청국장과 함께 저어 먹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익한 박테리아 파괴를 최소화합니다.

삶은 콩은 첨가물 없이 그대로 발효되기 때문에 소금 함량이 낮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상관없습니다.이러한 이유로, 그것은 고기를 싫어하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물론 고기와 두부 같은 재료를 넣어 단백질을 보충하는 레시피도 있습니다.

하지만, 뇌졸중이나 심장병에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처방받은 사람들은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청국장에 들어 있는 비타민K가 혈액응고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청국장 요리법

재료: 청국장, 신 김치, 다진 야채(호박, 고추, 파, 마늘, 팽이버섯 등), 두부, 간장입니다.

  1. 냄비에 물을 넣고 끓는 물에 신 김치를 넣고 끓이세요.
  2. 다진 야채를 넣으세요.
  3. 청국장을 넣고 푹 끓이세요. 청국장의 된장이 부족하면 청국장을 더 넣고, 간이 잘 안 맞으면 간장으로 간을 합니다.
  4. 충분히 끓으면 두부를 넣고 조금 더 끓이세요.
  5. 완성

생각보다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끓일 때 냄새가 장난이 아닙니다. 환기를 시켜주세요. 2~3일 동안 방에서 청국장 냄새를 느낄 수 있어요. 냄새가 신경이 쓰인다면 시판되는 청국장 소스와 함께 끓이면 일반 된장국 수준의 냄새가 줄어들지만, 청국장과 함께 끓이면 맛이 나지 않습니다. 충청도 이외의 지역에서는 신 김치가 아닌 일반 채소만 끓이는 것이 일반적이고 경상도 같은 지역에서는 청국장에 고기를 끓이는 조리법이 있습니다. 고기를 넣으면 국물은 진하지만 깔끔한 맛은 떨어집니다.

청국장 냄새

청국장에 관한 한, 가장 유명한 요인은 아마도 이 냄새 문제일 것입니다. 다른 발효 음식들과 달리, 이것은 대변이나 발 냄새와 비슷해서 거의 모든 사람들이 불쾌하게 느낍니다. 게다가 찌개를 만드는 과정에서 더 강하게 퍼집니다. 다른 발효식품과 달리 청국장은 만든 후 바로 익혀지기 때문에 냄새가 더 심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냄새 때문에 그것을 피합니다. 청국장을 내놓는 식당에 가면 청국장을 먹이고, 청국장을 먹을 때 젊은 사람들이 다른 것을 먹거나 청국장을 피하려는 부모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세대 간 맛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 청국장 맛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보통 냄새가 나쁘다고 생각해요. 좋아하는 사람들은 냄새가 고약해도 먹는 것에 특별히 저항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청국장 냄새 자체를 즐깁니다. 그들은 주로 청국장의 냄새가 고소하다고 주장합니다. 심지어 청국장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냄새가 심해서 기피할 때가 있어요. 여보, 만약 당신이 그것을 먹고 싶어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사회 생활에 어려움을 야기할 거예요. 심지어 아파트에서도 냄새 때문에 금기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처음부터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발효균이 등장하여 냄새가 적은 청국장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로 한식당이나 백화점에서 파는 청국장이 이것을 사용합니다. 냄새 때문에 음식을 먹지 못하는 사람들은 도전해 볼 만합니다. 청국장을 좋아하는 사람들 중에 그런 청국장이 싱거워서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냄새 때문에 청국장찌개를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신 김치와 함께 먹는 것이 부담이 적습니다. 주로 충청도에서 청국장을 이렇게 끓여 '담북장'이라고 합니다.

청국장 외국

외국인들 사이에서 역겨운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서양에서 "냄새나는 음식"을 논할 때, 한국의 강자는 항상 홍어를 발효시킨 것과 함께 합니다. 죽은 국물이나 시체 국물 같은 청국장의 표정만 봐도 알 수 있어요. 직역하면 "Body Bureau"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냄새나는 음식 중에, 거의 10위 안에 있어요.

일단 외국인 거주 지역에서 조리되면, 즉시 클레임이 제기될 것입니다. 유학생이 고향에서 가져온 청국장을 요리해 먹었을 때 이웃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방역대가 노란 선을 치고 방호복을 입고 들어갔다는 도시 전설이 있습니다. 특히 독일에는 이웃의 신고로 독일 경찰이 청국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침입했다는 유명한 전설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썩은 시체 냄새가 나서 그런 것 같아요.

일본 사람들은 비슷한 음식인 낫토를 마지못해 먹기도 하고 처음 먹을 때 맛있다고 하면서 완전히 먹기도 합니다. 축구선수 안정환이 이탈리아에서 활동했을 때, 그의 아내 이혜원이 청국장을 요리했고 그의 이웃들은 냄새 때문에 전기를 끊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유럽인들은 고급 치즈 냄새가 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그것을 좋아합니다.

이상으로 청국장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정보 > 건강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리 효능 10가지  (0) 2022.06.27
생강 효능 7가지 부작용 정리  (0) 2022.06.27
메추리알 효능 총정리  (0) 2022.04.16
오메가3 효능 총정리  (0) 2022.04.16
토마토 효능 8가지  (0) 2022.04.16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