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암 정보 / / 2022. 4. 12. 20:49

췌장암 초기증상 6가지: 치료법 예방법

췌장암의 초기 증상 6가지, 췌장암 치료법, 췌장염의 원인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췌장은 등과 등에 15cm 정도 위치하고 각종 소화액이 함유된 수액을 분비해 십이지장으로 보냅니다.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러므로, 췌장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건강 인기글 추천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6가지

고지혈증 증상 총정리

췌장암 초기증상

등, 상복부 통증 (췌장암 초기증상)

첫째, 췌장이 등과 가까워 등과 상복부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췌장암 환자의 90%에서 나타나며 초기에는 모호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암이 퍼지면 신경과 다른 장기에 압력을 가해 통증을 유발합니다.

소화장애 및 구토 (췌장암 초기증상)

두 번째는 소화가 잘 안 되고 위나 다른 장기에 이상이 없으면 췌장암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종양이 자라면서, 그들은 소화액을 십이지장으로 차단하고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위·대장 검사에서 소화불량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췌장암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당뇨 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셋째, 췌장은 인슐린 분비와 관련된 기관이기 때문에 췌장암은 당뇨병을 유발하거나 당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췌장암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인 소변, 갈증, 배고픔이 자주 느껴지고 평소에는 당뇨병 증상이 없는데 혈당치가 갑자기 높아진다면 췌장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 (췌장암 초기증상)

넷째, 췌장에서 암세포가 성장하면 영양소 흡수장애, 식욕부진, 통증으로 인한 음식 섭취량 감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갑자기 살이 빠집니다. 체중 관리를 하지 않고 몸무게를 10% 이상 줄이면 췌장암이 될 수 있습니다.

황달 (췌장암 초기증상)

다섯째, 황달은 80%의 환자가 경험하는 누런 피부나 눈 하얗게 보이는 증상인데,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을 때 황달 증상이 나타나며,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고 눈이나 피부색이 누렇게 변하거나 소변으로 변하면 췌장암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e는 강합니다.

대변 소변 색이 달라집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여섯째, 췌장암이 발생하여 담관이 막히면 담즙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축적되며 담즙에 빌리루빈이 너무 많으면 소변이 짙은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변비도 자주 나타나거나 물에 떠다니는 변변이나 기름진 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허리와 후두통, 소화장애, 당뇨병 수치가 높아지면서 최근 당뇨병 증상이 나타나고 황달이 나타나며 체중이 줄고 소변 색깔이 변한다면 췌장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법, 예방 방법

췌장암은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이지만 전체 사례 중 20% 정도만 조기 발견이 가능합니다. 항암치료는 수술 후 수술이나 증상 완화, 재발방지가 어려운 환자의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항암제로 일정 간격으로 투여합니다. 국소적으로 진행된 췌장암이 있는 경우 방사선과 항암제를 동시에 치료하면서 암의 크기가 줄면 수술이 가능합니다.

식생활 개선과 체중조절

고지방, 고열량 식품을 줄이면서 비만을 예방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이 췌장을 지키는 것입니다.

금연

만성 췌장염 환자의 1/4이 흡연으로 발생했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흡연은 췌장암뿐 아니라 다른 기관에 암이 발생할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매일 꾸준하게 최소 30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모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검사

췌장암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만성 당뇨나 만성 췌장염 증상이 있다면 정기적인 진료를 받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췌장암 발생의 위험 요인을 최대한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췌장암은 사망률이 매우 높은 암으로 그만큼 초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꾸준한 건강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을 하여 췌장암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췌장암의 원인: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은 췌장암에 걸린 직계 가족, 당뇨병 환자, 흡연자, 과음, 비만, 만성 췌장염 등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암은 특히 노인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으로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치료법,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정보 > 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증상 7가지  (0) 2022.10.14
난소암 증상 총정리  (0) 2022.04.17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총정리  (0) 2022.04.16
폐암 초기증상 총정리  (0) 2022.04.15
위암 초기증상 원인 총정리  (0) 2022.04.15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